서브메뉴

[관악구장애인종합복지관]성인지원팀 평생설계과정, 그 현장 속으로~GOGO!

2023.06.05

 

책상에 둘러 앉은 5명의 참여자의 사진/ 관악구장애인종합복지관 성인지원팀의 평생설계과정이 진행되었습니다! 라고 쓰여 있다.승가원ci좌측상단삽입
 

 


[관악구장애인종합복지관] 성인지원팀 평생설계과정, 그 현장 속으로~GOGO!

 

후원가족님! 무더운 여름이 성큼 다가온 요즘, 건강 관리 잘하고 계신가요?

오늘 소개해드린 장애가족이야기는 관악구장애인종합복지관의 성인지원팀의 이야기입니다. :)

 

뜨거운 날씨만큼, 뜨거운 열정으로 '평생설계과정'에 참여한 분들의 이야기, 지금 시작합니다!

 

관악구장애인종합복지관 성인지원팀에서는 지난 4월부터

성인발달장애인의 주양육자분들을 대상으로

안정적인 미래계획수립관계망 형성을 위한 '평생설계과정'을 실시했습니다.​

 

 

 

왼쪽 상단에 장애가족행복지킴이 CI 삽입. 하얀색 칠판위에 7열 5행의 표가 그려져 있고, 글이 적혀있는 파란색, 분홍색, 연두색, 노란색, 녹색의 포스트잇이 표 안에 정렬되어 붙어져있음. 열에는 차례로 교육 직업 건강 여가 주거 재정 법률이라고 적혀있다. 행에는 참여자들의 이름이 적혀있다.


평생설계과정이란?

 

자녀의 을 기반으로 부모가 자녀를 위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하는지,

생애주기별, 욕구의 영역별(교육, 직업, 건강, 여가, 주거, 대인관계, 재정, 법률)로 고려하여

자녀의 현재와 미래의 삶을 안전하게 보장하고 개선하려는 과정입니다.

 

 

 

왼쪽 상단에 장애가족행복지킴이 CI 삽입. 3개의 책상을 T자로 붙여두고 5명의 참여자가 둘러앉아 평생설계서를 작성하고 있음. 왼쪽 하단부터 차례로 밝은 황색 겉옷, 검은 자켓, 검의 상의, 황토색 겉옷, 파란색 패팅을 입고 있다.


이번 '평생설계과정'에는 중장년기의 자녀를 지원하는 주양육자분들이 많이 참여해주셨는데요.

 


당장 앞으로 다가온 자녀의 자립생활과 보호자의 부재 상황 시의

자녀의 삶까지 함께 고려해야하는 상황이기에

매회기 2시간이 짧게 느껴질 정도로 많은 의견들이 오고가며, 웃고 우는 시간들이 반복되었답니다.

 

 

--

 

"같은 중장년 어머님들과 만나니 고민하는 점도 같고 정보를 다양하게 얻을 수 있어서 기뻤어요."

"나이가 들고 부모 부재 시의 고민을 하면 항상 막막했는데 이런 제도가 있는지 몰랐어요.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어서 좋아요!"

"이 모임에 오면 마음이 편해요. 서로서로 도움을 줄 수 있어 힘이 되네요."

"프로그램이 끝나도 2주에 한 번씩은 꼭 같이 밥 먹고 이야기 나눠요!"


--



마지막 회기로는 2달 간의 시간동안 열심히 학습하고 이야기 나눈 만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문화활동을 진행습니다!

 

 

 

왼쪽 상단에 장애가족행복지킴이 CI 삽입. 초록빛의 가로수가 놓인 길가에서 참여자 세분이 나란히 서서 환히 웃고있는 모습. 왼쪽부터 차례로 분홍색 캡 모자를 쓰고 반팔 셔츠를 입고 있는 여성, 빨간색과 네이비색 체크무늬 남방을 입고 네이비색 크로스 백을 메고 있는 여성, 회색 모자를 쓰고 파란색 셔츠를 입은 여성이 서 있다. 비로 뒤에는 장미가 핀 나무가 있다.


힐링에는 좋은 향기가 최고죠.
따뜻한 날씨에 장미나무 아래에서 사진 촬영 후 캔들 공방으로 향했습니다.


 

왼쪽 상단에 장애가족행복지킴이 CI 삽입. 하얀색 책상위에 수제캔들을 만들기 위한 재료들이 놓여져있고, 다섯명의 참여자가 니은 자로 둘러 앉아, 마스크를 쓴선생님의 설명을 듣고 있음. 공방은 전체적으로 하얀톤이며 창문 밖에는 나무가 보인다.

 

 

처음 해보는 활동에 낯설어 하시는 모습도 보이셨지만,

좋은 향기를 맡으면 행복해지는 기분처럼 즐겁게

하하호호 웃으며 예쁜 캔들만들기 활동에 참여해주셨습니다.​

 

 

 

왼쪽 상단에 장애가족행복지킴이 CI 삽입. 액체상태가 된 캔들이 담긴 종이컵을 유리병에 붓으며 캔들만들기에 집중하고 있는 체크무늬 셔츠를 입은 참여자의 모습.


시작은 복지관을 통해서였지만, 이제 든든한 친구가 생겼다며 좋아하시는 참여자분들의 모습처럼
꾸준히 관계가 유지되고 서로에게 힘이 되는 존재가 되실 수 있도록
승가원도 함께 응원하겠습니다. :)





 

정기후원신청